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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임개발종합반 1주차

2일차 250715 (1-3강의)

게임의 개발 과정

  • 여러가지 팀이 협업을 통해서 게임을 개발하게 됨.
  • 보통 의사결정권자(PD, TD, AD)가 주도적으로 모여서 회의를 통해 진행됨.

  • 전체적인 방향성을 정함 = 장르, 타겟층, 게임플레이 방식, 아트 스타일

기획자

  • 스토리 & 레벨 디자인
    • 플레이어가 위험한 던전을 탐험하며 강력한 보스와 대결하는 MMORPG
    • 던전의 구조, 보스 패턴, 획득 아이템 등이 어떻게 구성될지 세세하게 써 내려갑니다.
  • 규칙 & 재미 요소 설계
    • 게임 시스템(전투, 이동, 스킬, 성장 등)부터 세부 난이도까지 일관되고 재밌게 설정
    • 밸런스 패치가 중요한 이유도 기획이 게임의 재미를 결정짓는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 협업
    • 기획서대로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가 작업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방향성을 공유합니다.

아트팀

  • 배경, UI, 원화, 모델러, 애니메이터, VFX 등 가장 많은 직군이 존재한 팀이다.
  • 게임 전체의 분위기와 톤앤매너를 결정하며, 고퀄리티 게임의 핵심 직군이다.

프로그래머

  • 대표적으로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그래머로 나뉩니다.
  • 클라이언트에서는 다양한 게임 컨텐츠, 그래픽 구현 및 퍼포먼스 최적화 작업을 합니다.
  • 서버에서는 게임 컨텐츠 개발 및 서버 안정성에 가장 큰 기여를 하며, 데이터 공정성 유지, 치트 방어와 같은 작업들도 진행합니다.

그 외, 사운드 디자이너, 시스템, 웹 엔지니어 등 아주 다양한 직군들이 존재합니다.

개발 순서

1. 기획 단계

- 어떠한 게임을 만들건지에 대한 기획

2. 디자인 단계(컨셉아트)

- 기획한 게임에 어울리는 게임 캐릭터, 전체적인 분위기 같은 것을 디자인

3. MVP(최소 구현 사항) 개발

- 본격적인 개발은 아니고 기본적으로 최소한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레벨을 개발

4. QA(테스트)

- 어느정도 개발한것을 테스트 하며 에러가 발생하며 수정하는 과정

 

세부적인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은 위 4가지 과정을 반복하면서 게임이 개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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