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개발 과정
- 여러가지 팀이 협업을 통해서 게임을 개발하게 됨.
- 보통 의사결정권자(PD, TD, AD)가 주도적으로 모여서 회의를 통해 진행됨.

- 전체적인 방향성을 정함 = 장르, 타겟층, 게임플레이 방식, 아트 스타일
기획자
- 스토리 & 레벨 디자인
- 플레이어가 위험한 던전을 탐험하며 강력한 보스와 대결하는 MMORPG
- 던전의 구조, 보스 패턴, 획득 아이템 등이 어떻게 구성될지 세세하게 써 내려갑니다.
- 규칙 & 재미 요소 설계
- 게임 시스템(전투, 이동, 스킬, 성장 등)부터 세부 난이도까지 일관되고 재밌게 설정
- 밸런스 패치가 중요한 이유도 기획이 게임의 재미를 결정짓는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 협업
- 기획서대로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가 작업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방향성을 공유합니다.
아트팀
- 배경, UI, 원화, 모델러, 애니메이터, VFX 등 가장 많은 직군이 존재한 팀이다.
- 게임 전체의 분위기와 톤앤매너를 결정하며, 고퀄리티 게임의 핵심 직군이다.
프로그래머
- 대표적으로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그래머로 나뉩니다.
- 클라이언트에서는 다양한 게임 컨텐츠, 그래픽 구현 및 퍼포먼스 최적화 작업을 합니다.
- 서버에서는 게임 컨텐츠 개발 및 서버 안정성에 가장 큰 기여를 하며, 데이터 공정성 유지, 치트 방어와 같은 작업들도 진행합니다.
그 외, 사운드 디자이너, 시스템, 웹 엔지니어 등 아주 다양한 직군들이 존재합니다.
개발 순서
1. 기획 단계
- 어떠한 게임을 만들건지에 대한 기획
2. 디자인 단계(컨셉아트)
- 기획한 게임에 어울리는 게임 캐릭터, 전체적인 분위기 같은 것을 디자인
3. MVP(최소 구현 사항) 개발
- 본격적인 개발은 아니고 기본적으로 최소한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레벨을 개발
4. QA(테스트)
- 어느정도 개발한것을 테스트 하며 에러가 발생하며 수정하는 과정
세부적인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은 위 4가지 과정을 반복하면서 게임이 개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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