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프린트 연산
변수

- 부울(bool) : 조건, 참/거짓
- 바이트(byte) : 숫자 0~255 까지 가능
- 인티저(4byte) : 정수, 숫자 약 -21억 ~ +21억 까지 가능
- 인티저64(8byte) : 정수, 엄청 큰 숫자(조, 경 넘음)를 표현 가능
- 플로트(Float) : 실수, 소수점 표현 가능
- 네임(Name) : 글자, 이름으로 사용되는데 특화된 글자
- 스트링(String) : 글자, 말 그대로 글자
- 텍스트(Text) : 글자, 텍스트로 사용되기 위한 글자
- 벡터(Vector) : XYZ의 값, 방향/크기를 가짐
- 로테이터(Rotater) : XYZ의 값, 회전을 담당함.
- 트랜스폼(Transform) : 위치, 회전, 스케일(크기)값
변수는 생성 후 컴파일을 한번 해야 기본 값을 넣어 줄 수 있다.
- Get 노드는 가지고 있는 변수의 기본 값을 가지고 온다.(단축키 Ctrl + 드래그)
- Set 노드는 변수의 값을 변경 시킨다.(단축키 Alt + 드래그)
열거형(Enum 타입)
개발자가 커스텀으로 직접 만드는 변수 타입이다.
1.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블루프린트 - 열거형 생성.(이름은 E로 시작하도록 만든다.)

2. 이너머레이터 추가를 누르면 열거기에 항목들이 추가된다.(이름은 수정)

3. 변수를 추가하고 타입을 위에서 만든 EItem으로 변경

4. SET으로 가져오면 EItem에서 만든 항목들을 선택할 수 있다.

열거형 타입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휴먼 에러(사람이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다.
숫자를 사용해 0은 Helmet, 1은 Armor, 2는 Weapon으로 개발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이런 숫자 의미를 잊어버리기 쉽다. 열거형은 이러한 값들을 직관적인 글자로 표현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한다.
연산
증감연산자
Increment Int/Float : 1씩 증가 (++)

Decrement Int/Float : 1씩 감소(--)

논리연산자
AND Boolean : 여러 개의 부울 값이 모두 True일 때 True

OR Boolean : 여러 개의 부울 값 중 하나만 True여도 True

NOT Boolean : 부울 값이 False면 True(반전)

XOR Boolean : 두 개의 부울 값이 달라야 True

'Unreal 게임개발종합반 1주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 4일차 250717 (1-11강의) (0) | 2025.07.25 |
|---|---|
| 4일차 250717 (1-9강의) (0) | 2025.07.25 |
| 3일차 250716 (1-8강의) (0) | 2025.07.25 |
| 3일차 250716 (1-7강의) (0) | 2025.07.25 |
| 2일차 250715 (1-6강의) (0) | 2025.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