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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게임 개발이 처음이어도 언리얼 블루프린트로 쉽게 배우는 3D 게임

10일차 250725 (강의 1-2, 1-3, 1-4)

블루프린트 프로그래밍 기초

 

함수 : 여러가지의 행동(노드)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

레벨 블루프린트에서 새 함수를 생성하고 함수에 문자열 출력하는 기능을 넣고 함수를 호출해보자.

배열 : 같은 자료형 변수 여러 개를 하나로 묶는 기능

For Each Loop는 배열 값을 받아서 생성되는 for문이다.

부울 변수(Condition)를 생성해준뒤 make array 노드로 배열을 만들어준다.

배열의 출력 값을 For Each Loop의 입력 값으로 연결하고 배열의 값이 참일 때 Index가 출력되는 로직을 구현하자.

Condition 변수의 연결을 끊고 Index 0에도 참, 거짓 값을 넣어도 된다.

매크로

매크로를 생성해준다.

Inputs과 Outputs이 기본적으로 있는데 노드를 눌러보면 디테일에서 입력, 출력 값을 추가해줄 수 있다.

입력 값을 3개, 출력 값을 2개 추가하고 이름을 변경해 주었다.

이벤트 그래프로 넘어와서 매크로를 드래그하여 생성한다.

입력 값에는 A, B, C의 값을 받고 출력 값에는 A가 B보다큰지, B가 C보다 큰지 확인하는 매크로가 됐다.

블루프린트로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가위, 바위, 보 를 입력 받을 String 변수를 생성한다.(StringInput)

가위 = 0, 바위 = 1, 보 = 2라는 숫자를 대입해주기 위해 Integer 변수를 생성한다.(Power)

컴퓨터가 가위 바위 보, 즉 0~2중 랜덤한 숫자를 내고 비교를 하여 승패 여부를 판단한다.

아래 두 상황중 하나에 해당될 때 이긴다.

  1. 내(Power)가 0(가위), Computer가 2(보)일 때
  2. 내가 Computer보다 클 때(단, 컴퓨터가 2(보)일때는 예외)

나와 컴퓨터가 똑같을 때 비긴다. 그 외의 경우는 진다.

컴퓨터가 뭘 냈는지 알고 싶다면 Select String 노드를 사용하면 된다.

Computer Power가 0이면 가위 출력, 1이면 바위 출력, 2면 보 출력 되는 로직이다.

전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텍스트를 추가해 보았다.